[안내] ‘커뮤니티 알’이 ‘HIV/AIDS인권행동 알’로 단체명을 변경했어요!

‘커뮤니티 알’이 ‘HIV/AIDS인권행동 알’로 단체명을 변경했어요!

작년 하반기부터 알 공간마련 프로젝트를 기획하며 단체명 변경에 대해 논의를 지속해왔어요. HIV 감염인 당사자 커뮤니티로서의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인권단체로서 여러 인권 의제에 대응하는 행동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기 위해 단체명 변경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HIV 감염인을 위해
지금까지도 알은 군문제나 노동권, 성적권리, 의료차별/건강권, 미등록 이주민의 치료, 이주노동자에 대한 강제검진 등의 의제에 많이 대응해왔습니다. 알이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는 청소년과 청년 HIV감염인들이 주축이 되지만, 활동은 이미 나이에 관계없이 모든 HIV감염인과 에이즈환자의 인권을 위해 진행되고 있기에 우리 단체를 보여주는 이름을 보다 폭넓게 포용할 수 있는 표현으로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나이나 세대, 특정한 정체성이나 집단에 국한되지 않고 HIV/AIDS 인권증진을 위한 행동을 앞으로도 잘 기획하고 추진하겠다는 결심이기도 합니다.

✊인권단체로서 열심히!
알은 HIV 감염인 당사자 커뮤니티가 아주 중요한 기반이 되어 설립되고 유지되는 단체입니다. 커뮤니티는 그 자체로 HIV 감염인들이 차별없이 안전하게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이자 장이 되는 동시에 HIV/AIDS 인권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교가 됩니다. 그런데 변경 전 단체명에 인권단체로서의 정체성이 잘 드러나지 않았던 것이 아쉬웠어요. 이번 단체명 변경을 통해 알이 HIV 감염인, 에이즈 환자와 관련된 인권 의제에 대해 고민을 나누고 차별과 혐오에 대응하며 행동하는 인권단체라는 것을 보다 강조하고 싶습니다.

💖커뮤니티는 계속!
커뮤니티 운영과 커뮤니티를 통한 소통의 중요성을 절대 놓치지 않을거에요. ‘HIV/AIDS인권행동 알’로 단체명을 변경해도 HIV 감염인 커뮤니티 운영은 단체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현재 10~30대 청소년과 청년 HIV 감염인을 위한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는 것에 더해, 이후 나이에 관계없이 모이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운영까지도 전망하고 있답니다. 🙂

👉새로 바뀐 로고의 의미는?

각기 다른 원과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HIV/AIDS인권행동 알의 로고는 HIV 감염인과 다양한 영역의 인권이 연결되어 있음을 상징합니다.
로고를 보았을 때 빨간 직선으로 이루어진 평등(=)에 노란 사람이 기대어 있기도, 감싸 안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평등과 함께 가는 인권행동 알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HIV 감염인 인권의 날이자 세계 에이즈의 날인 12월 1일과 [커뮤니티, 인권 증진, 연대] 3가지로 이루어진 사업 영역, 각각 12, 1, 3이 로고 안에 담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알은 100% 여러분의 기부로 운영됩니다♥️
✅정기후원회원 알파카 가입: https://action-al.org/donation/
✅일시후원계좌: 국민 077201-04-121845 커뮤니티알
※ 문의: r.ypcok@gmail.com / 02-6448-1201